MIL WEEK

MIL WEEK 개요

 

2019 대한민국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주간
2019 Korea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Week (K-MIL WEEK)

미디어·정보리터러시 주간은 미디어·정보리터러시 필요성 인식 확대를 위해 2019 MIL 국제 콘퍼런스 개최와 함께 학교, 미디어센터, 청소년 기관 등 미디어교육에 관심 있는 단체 및 개인의 자발적 참여활동을 독려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2019 MIL Week 기간은 11월 25일부터 30일까지 5일간이며, 이 기간에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미디어교육 정책 세미나(11/27), 미디어·정보리터러시 국제 콘퍼런스(11/28~29), 미디어·정보리터러시 교육 우수사례 시상식(11/28)이 공식 행사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모두가 함께하는 MIL Week를 위해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구를 무료로 배포합니다. 미디어·정보리터러시 주간에는 공식적인 행사 외에 MIL 증진을 위한 참여자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미디어교육 정책 세미나

AIBD(Asia-pacific Institute for Broadcasting Development)는 1977년 설립되어, 현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67개국의 참여로 각국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위한 방송미디어 관련 활발한 연구 및 네트워크를 이어오고 있는 방송개발기구입니다. 오는 11월 27일, 아시아태평양 지역 미디어교육 정책 담당자 및 방송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을 포함한 각국의 미디어교육 정책 및 활동 사례를 공유하며 공동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가고자 합니다. (문의: 시청자미디어재단 02)6900-8317)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수업 교구

미디어·정보리터러시 필요성 인식 확대 및 MIL 주간 참여를 독려하고자 교구를 제작하여 신청자에 한해 무료로 배포합니다. 이 교구는 8컷의 스토리보드 배열을 통해 나의 메시지를 구성해 보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제작되었습니다. TV 프로그램, 신문 기사, 만화 등 모든 미디어 메시지는 구성된 것입니다. 누군가에 의해, 특정의 목적과 계획에 의해 의도적으로 만들어 진 것입니다. 따라서 미디어 메시지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 메시지는 구성된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수업 교구는 교육 현장(학교, 미디어센터, 청소년기관 등)에서나 개인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MIL 주간(11/25~30)에 교구를 활용하셔야 하며 필수적으로 결과(사진, 후기, 영상 등)를 해시태그(#KMIL #MIL교구)와 함께 개인 SNS에 업로드하거나 결과를 공유해주셔야 합니다. 올려주신 후기는 MIL 콘퍼런스 행사장에 전시하고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을 드릴 예정입니다. 교구는 무료이며 선착순 신청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문의: 시청자미디어재단 02-6900-8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