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프로그램 1일차 Programme Day 1

프로그램
Event
시간
Time
내용
Programme
등록
Registration
10:00 ~ 10:30(30') 참가자 등록 
개회식
Opening Ceremony
10:30 ~ 11:20(50')  · 개회사 
 · 축사 
 · 축하공연 
 · 기조강연   Julian Sefton-Green 교수 (Deakin Univ, 호주)   
                 개인적 차원에서 사회적 차원으로: 일상적, '대인관계' 차원의 디지털 리터러시에서 벗어나 심도있는 사회적 이해로 나아가기 위한 도전
 · 단체사진촬영 Group Photo
장내 정리
Break
11:20 ~ 11:30(10') 장내 정리 및 휴식
세션 1
Session 1
11:30 ~ 12:50(80') 본회의 session 1: 모두를 위한 MIL 교육
좌장: 김아미 박사 (경기도교육연구원)
 · 주제발표1  미디어 리터러시에서 디지털 리터러시까지: 캐나다 모델  
              Matthew Johnson (MediaSmarts, 캐나다)

 · 주제발표2  역동적인 정보관여와 역량강화를 위한 'e-ARTISTS'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모델 
              Jagtar Singh (Punjabi Univ, 인도)

 · 주제발표3  미디어 격차와 노인 미디어교육 
               조재희 교수 (서강대)
 · 토론 및 질의응답
오찬
Lunch
12:50 ~ 14:00(70') 오찬
세션 2
Session 2
14:00 ~ 15:40(100') 본회의 session 2: 모두에 의한 MIL 교육
좌장: 황용석 교수(건국대) Moderator: Prof. Yongsuk Hwang (Konkuk University)
 · 주제발표1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에 참여하는 다양한 행위자들 간 시너지와 협력 창출: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사례
               Benjamin Thull (바덴-뷔르크 주미디어청, 독일)
 · 주제발표2  한국 미디어교육의 역사와 특징, 현황 및 정책적 시사점
               안정임 교수 (서울여대)
 · 주제발표3  미디어교육과 시민: 참여와 확대 
               김서중 교수 (성공회대)
 · 주제발표4  미디어교육과 공영방송 KBS의 역할 
               이도경 센터장 (KBS)
 · 토론 및 질의응답
휴식
Coffee Break
15:40 ~ 16:00(20') 휴식 및 다과
어워즈
Awards
16:00 ~ 17:00(60') 축하공연
MIL Awards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 및 우수사례 발표'
폐회 17:00 ~ 17:10(10') 장내 정리 및 저녁식사 장소 이동
※ 청각장애인을 위한 동시자막을 제공합니다. 

2019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국제 콘퍼런스 기조연설 및 Plenary Session 소개

Plenary Session 1기조강연 Keynote Speech

주제주제
Title
모두를 위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개인적 차원에서 사회적 차원으로:일상적, '대인관계' 차원의 디지털 리터러시에서 벗어나 심도있는 사회적 이해로 나아가기 위한 도전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for EveryoneFrom the personal to the societal - the challenge of moving from everyday, 'interpersonal' digital literacies to deeper social understandings
소개소개
Introduction
이 세션에서는 모두를 위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를 논의하기 위해 다양한 집단의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실천과 논의에 초점을 맞춘다.
첫째, 유네스코와 국제 담론의 관점에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개념의 등장과 발전을 돌아보고,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 분야의 국제 논의 동향을 살펴본다.
둘째, 미디어와 정보 플랫폼에서 다양한 기회와 위기를 경험하고 있는 어린이/청소년의 미디어 사용 및 미디어·정보 리터러시를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논의와 이슈를 다루어본다.
마지막으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를 위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지원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격차 해소와 더불어, 노인, 장애인,이주민 등의 취약계층이 새로운 변화에 대한 소양과 새로운 가치를 생산해낼 수 있는 역량과 시민으로서의 역량 등을 함양할 수 있는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에 주목해본다.
개인적 차원에서 다뤄져 온 디지털 리터러시와 일상적 전략들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사회적 차원의 이해를 고민해보고자 한다.
디지털 시대의 생활은 개인의 정체성, 사생활, 권리 그리고 시민과 시민사회에 대한 개념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번 강연은 우리 모두의 온라인 활동이 확대됨에 따라 사람들이 AI와 감시, 데이터화(datafication)와 협상하고, 조절하고, 흥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상의 전략들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어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가 공정하고 공평한 열린 사회의 교육적 주춧돌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기술로 만들어 온 일상의 '흥정(bargains)'을 기반으로 어떤 종류의 지식과 거버넌스, 규제, 권리와 정치적 논의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살펴본다.
This plenary will focus on discussion of in MIL education within different groups of society in order to address the issue of MIL for everyone.
This session will look back at the advent and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MIL for all from the perspective of international discourse and UNESCO and will cover international trends and issues in the field of MIL education.
We will also consider a number of concerns and issues from the standpoint of the adult generation such as educators and parents/guardians on how to support media usage and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may encounter both countless opportunities and countless risks on media platforms.
We would thus like to search for ways to reduce the digital divide and to support and cultivate the capacity as citizens of vulnerable groups in the current and future digital environment through MIL education.
Living in a digital age challenges our identities, our privacy, our rights and our notions of civic and civil society.
This talk begins by outlining a range of vernacular, everyday strategies people use to negotiate, contain and make bargains with the role of AI, surveillance and datafication as we all increasingly live our lives online.
It then considers what kinds of knowledge, what kinds of governance, what kinds of regulation, what kinds of rights and what kinds of political debate are needed to build on the everyday ‘bargains' we have made with technology if digital land media literacy is to be the keystone educational guarantor of open, fair and just societies.
기조연설자
Keynote
Speaker

  • 줄리안 세프톤-그린 Julian Sefton-Green
    호주 디킨대 미디어교육학 교수

Plenary Session 1
 
주제
Title
모두를 위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for Everyone
소개
Introduction
이 세션에서는 모두를 위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를 논의하기 위해 다양한 집단의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실천과 논의에 초점을 맞춘다.
첫째, 유네스코와 국제 담론의 관점에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개념의 등장과 발전을 돌아보고,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 분야의 국제 논의 동향을 살펴본다.
둘째, 미디어와 정보 플랫폼에서 다양한 기회와 위기를 경험하고 있는 어린이/청소년의 미디어 사용 및 미디어·정보 리터러시를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논의와 이슈를 다루어본다.
마지막으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를 위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지원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격차 해소와 더불어, 노인, 장애인,이주민 등의 취약계층이 새로운 변화에 대한 소양과 새로운 가치를 생산해낼 수 있는 역량과 시민으로서의 역량 등을 함양할 수 있는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에 주목해본다.
This plenary will focus on discussion of in MIL education within different groups of society in order to address the issue of MIL for everyone.
This session will look back at the advent and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MIL for all from the perspective of international discourse and UNESCO and will cover international trends and issues in the field of MIL education.
We will also consider a number of concerns and issues from the standpoint of the adult generation such as educators and parents/guardians on how to support media usage and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may encounter both countless opportunities and countless risks on media platforms.
We would thus like to search for ways to reduce the digital divide and to support and cultivate the capacity as citizens of vulnerable groups in the current and future digital environment through MIL education.
 
좌장
Moderator

  • 김아미
    경기도교육연구원 부연구위원
발표자
Speakers

  • 매튜 존슨
    미디어스마트 국장

  • 작타르 싱
    펀자브대학교 교수

  • 조재희
    서강대학교 교수
 
Plenary Session 2
 
제목
Title
모두에 의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by Everyone
소개
Introduction
세션2에서는 국내 사례뿐 아니라 해외의 다양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 주체들 간의 공조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민간과 사회, 정부와 기관, 학부모와 일반 시민들 간의 협력을 통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활성화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의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의 지형을 되돌아보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국내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이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국가 정책기관, 미디어 사업자,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전문가 간의 균형과 협력관계 조성 방안을 모색한다.
This session will address ways to promote MIL through collaborative practices among the private sector, civil society, government, other institutions, parents, and the general public, by sharing examples of partnerships among various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entities both within South Korea and overseas.
We will also look back on the landscape of MIL education in South Korea and discuss in depth the direction of domestic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in a constantly changing media environment. In doing so, we will seek ways to establish a balanced and cooperative relationship among civil society organizations, government agencies, media companies, and experts in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좌장
Moderator

  • 황용석
    건국대
발표자
Speaker

  • 벤자민 툴
    바덴-뷔르크 주미디어청 자문

  • 안정임
    서울여자대학교 교수

  • 김서중
    성공회대학교 교수

  • 이도경
    KBS시청자센터 센터장
 

프로그램 2일차 Programme Day 2

프로그램
Event
시간
Time
내용
Programme
등록
Registration
13:00 ~ 13:30(30') 참가자 등록
분과세션
Parallel Sessions
13:30 ~ 15:00(90') 분과 세션 Parallel Session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
  - 디지털 시대의 소통과 참여를 위한 시민 역량(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19층 기자회견장]
  - [토크토크] 허위정보, 팩트체크, 미디어 리터러시 (한국언론진흥재단)
[20층 국제회의장] ※ 동시통역 제공
  - 디지털 플랫폼 시대, 유튜브와 미디어 리터러시 (시청자미디어재단)
다과
Coffee Break
15:00 ~ 15:20(20') 휴식 및 다과
워크숍
Workshops
15:20 ~ 17:20(120') 사례 공유 워크숍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
  - 디지털 시민성을 위한 캠페인 인생게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19층 기자회견장]
  - 나도 팩트체커! 함께하는 팩트체크 (한국언론진흥재단)
[20층 국제회의장] ※동시통역 제공
  -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을 만들어 보자! (시청자미디어재단)
 
휴식
Break
17:20 ~ 17:30(10') 장소 이동
패널 토론
Panel Discussion
17:30 ~ 18:00(30') 각 분과 패널 토론 및 질의응답
좌장: 허경 이사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폐회
Closing
18:00 ~ 18:20(20') 사진 촬영 및 폐회
폐회사: 김광호 사무총장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네트워킹 파티
Networking Session
18:20 ~ 20:00(100') 간단한 스낵 및 음료 제공/연사자 및 일반참가자 네트워크 세션
 

2019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국제 콘퍼런스 분과세션 소개

분과세션 Parallel Sessions
 
제목
Title
디지털 시대의 소통과 참여를 위한 시민 역량
Competencies for communication and participation as a citizen in the digital era
주최
Organizer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장소
Venue
내셔널프레스클럽(20층)
소개
Introduction
본 세션에서는 개인 간의 소통과 사회 참여가 디지털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오늘날, ‘모두를 위한, 모두에 의한’ 디지털 소통 및 참여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정책, 문화, 개인 역량 등 포괄적인 의미의 디지털 인프라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디지털 사회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역량으로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 시민성에 대해 참여의 역량을 중심으로 국내외 연구, 교육과 정책 사례에 대해 논의한다.
This session will discuss the meaning of digital citizenship, the current educational situation regarding digital citizenship in South Korea and overseas, the need for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and the role of schools and society more generally in encouraging digital participation and agency.
 
좌장
Moderator

  • 최미애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미래교육기획부
발표자
Speakers

  •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 조정문
    한국정보화진흥원
    수석연구원

  • 김형태
    군자초등학교 교사

  • 권오현
    빠띠 대표
 
제목
Title
[토크토크] 허위정보, 팩트체크, 미디어 리터러시
Disinformation, Fact-checking, and Media Literacy
주최
Organizer
한국언론진흥재단 
장소
Venue
기자회견장(19층)
소개
Introduction
한국 언론계의 다양한 허위정보 대응 사례와 팩트 체크 방법을 공유하고 시민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언론계와 교육계의 공조 가능성을 논의한다.
This session will discuss the meaning of digital citizenship, the current educational situation regarding digital citizenship in South Korea and overseas, the need for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and the role of schools and society more generally in encouraging digital participation and agency.
 
사회자
Moderator

  • 정혜승
    디지털정책가
발표자
Speakers

  • 정은령
    서울대학교
    팩트체크센터 센터장

  • 오대영
    JTBC 기자

  • 정준희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제목
Title
디지털 플랫폼 시대, 유튜브와 미디어 리터러시
YouTube and Media Literacy in the age of digital platform
주최
Organizer
시청자미디어재단
장소
Venue
국제회의장(20층)  ※ 동시통역 제공 Providing simultaneous interpretation
소개
Introduction
이 세션에서는 유튜브의 정보 추천 알고리즘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위해 벨기에와 한국 연구진에 의해 공동 개발되고 있는 알고리즘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연구 과정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정보와 문화 콘텐츠가 유통되는 디지털 플랫폼의 작동 원리에 포함된 기술과 제도의 이해가 중요함을 제기한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글로벌 디지털 환경에서 새로운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론, 정책, 실천을 통합시키는 연구자, 교육자, 정책입안자, 시민단체 간 협력의 모범 사례를 보여준다.
This session introduces the algorithm literacy education program, which is being jointly developed by the collaboration of the Belgian and Korean researchers and educators. The purpose of the program is to critically understand YouTube's recommendation algorithm. ‘Algorithm literacy’ or ‘platform literacy’ raises the importance of digital platforms as distributors of information and cultural content. Furthermore, this program provides an exemplary case of cooperation among researchers, educators, policymakers and civic groups that integrate the theories, policies, and practices of new media literacy in the global digital environment.
 
메인 발표자
Main Speakers

  • 제리 자끄
    나뮈르대학교 박사, 연구원

  • 정현선
    경인교대 미디어리터러시 연구소 소장
공동발표자
Co-speakers

  • 안느-소피 콜라르
    벨기에 나뮈르대학교 교수

  • 제레미 그로스만
    벨기에 나뮈르대학교 박사과정

  • 막심 베브셀
    벨기에 청소년미디어행동 미디어교육 애니메이터

  • 발렌틴 프랑수와
    벨기에 청소년미디어행동 미디어교육 애니메이터
 

  • 허 경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 김아미
    경기도교육연구원 부연구위원

  • 오연주
    한국정보화진흥원 책임연구원

  • 김광희
    서촌초등학교 교사

  • 최민영
    시청자미디어재단 인천센터 선임
 
워크숍 Workshops
 
제목
Title
디지털 시민성을 위한 캠페이너 인생게임
Digital campaign simulation workshop
주최
Organizer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장소
Venue
내셔널프레스클럽(20층)
소개
Introduction
워크숍 세션에서는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한 시민참여 캠페인 워크숍을 진행한다.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관점에서 캠페인 기획부터 실행까지의 전체 과정과 캠페이너가 겪을 이슈 등을 게임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다.
This session will provide an opportunity for attendees to try running an online campaign, to learn how to express their opinions effectively as a citizen in a digital society. Participants will learn about suitable methods for digital participation through activities with learning tools.
 
발표자
Speakers

  • 정승구
    빠띠
    민주주의 활동가

  • 김지수
    빠띠
    민주주의 활동가

  • 황은미
    빠띠
    민주주의 활동가
 
제목
Title
나도 팩트체커! 함께하는 팩트체크
I am a Fact-Checker! Let’s Fact-Check
주최
Organizer
한국언론진흥재단
장소
Venue
기자회견장(19층)
소개
Introduction
체커톤이란, ‘팩트체크’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팩트체크 대회를 말한다. 이 행사는 한국의 청소년 체커톤 사례 발표와 워크숍 참가자들의 팩트체크 활동으로 꾸며진다. 참가자들은 제공된 ‘팩트체크 팁’을 활용해 주어진 콘텐츠에 대해 직접 검증해 볼 수 있다.
‘Checkerton’ is a fact-checking competition. The word Checkerton is an amalgam of two words, ‘fact-check’ and ‘marathon’. This session will offer fact-checking case presentations made by Korean teenagers and a variety of fact-checking activities for participants.
 
발표자
Speakers

  • 최연주
    백양중학교 교사

  • 이성철
    주감초등학교 교사
 
제목
Title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을 만들어 보자!
Let's play the game of developing recommendation algorithm for YouTube
주최
Organizer
시청자미디어재단
장소
Venue
국제회의장(20층) ※ 동시통역 제공 Providing simultaneous interpretation
소개
Introduction
유튜브는 이용자들의 동영상 사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동영상을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현대 사회의 가장 영향력 있는 정보 플랫폼 가운데 하나이다. 이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은 유튜브의 개발자가 되어 가상의 이용자들에게 동영상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역할 놀이에 참여하다. 이를 통해 참석자들은 추천 알고리즘과 플랫폼 경제에 대한 비판적 이해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미디어 리터러시를 경험할 기회를 갖는다.
This session will provide an opportunity for attendees to participate in a role-playing game where they will act as YouTube developers, and create algorithms that recommend videos to virtual users. Through this activity, attendees will experience a new media literacy centered on a critical understanding of recommendation algorithms and platform businesses.
 
메인 진행자
Main Speakers

  • 제리 자끄
    나뮈르대학교 박사, 연구원

  • 정현선
    경인교대 미디어리터러시 연구소 소장
공동 진행자
Co-speakers

  • 안느-소피 콜라르
    벨기에 나뮈르대학교 교수

  • 제레미 그로스만
    벨기에 나뮈르대학교 박사과정

  • 막심 베브셀
    벨기에 청소년미디어행동 미디어교육 애니메이터

  • 발렌틴 프랑수와
    벨기에 청소년미디어행동 미디어교육 애니메이터
 

  • 허 경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 김아미
    경기도교육연구원 부연구위원

  • 오연주
    한국정보화진흥원 책임연구원

  • 김광희
    서촌초등학교 교사

  • 최민영
    시청자미디어재단 인천센터 선임